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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금으로 그리는 템페라

3. 황금 템페라 그리기 - 트레싱 및 토노코 작업 : 키예프의 성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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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작품 견본 정하기 

 

 

작품 견본으로 제시된 이콘화중 가장 마음에 든 키예프의 성모 

(Virgin of Kyiv) 

우크라이나의 키예프성당에 800년 동안 어떠한 훼손도 없이 전시되었다가 

모스크바의 한 박물관으로 옮겨진 키예프의 성모는 

우크라이나의 보물이자 블라디미르의 처녀로 불리는 가장 유명한 이콘 화이다. 

키예프의 성모 (Virgin of Kyiv) 

 

 

고른 작품 견본은 우크라이나의 키예프의 성모와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정확하게 바라보면 키예프의 성모 아이콘화는 아니다. 

구성과 컬러 화면의 배치가 변형되어 원본이 가지는 정교함은 없지만

템페라화를 처음 접하는 초보자들이 약간의 부담감을 가지고 그려볼 수 있을 정도로

단순화되고 색감도 알기 쉽다. 

 

 

 

 

 


 

 

 

2. 작품 견본 트레싱하기 

 

 

 

작품 견본을 고르고 그 작품을 젯소를 바른 판넬에 작품의 아우트 라인 (Out line ) 그대로 옮겨야 한다.  

트레싱을 하기 위한 반사판에 작품 견본과  트레싱지를 올려놓고 

정성껏 하나의 선도 빠지지 않게 그대로 복제를 해준다. 

 

 

 

투명한 트레싱지에 선을 빠짐없이 그렸으면 트레싱지를 판넬 위에 올려놓고 

판넬에 그림이 찍힐 수 있도록 다시 트레싱을 해준다. 

이때 라인들의 위치가 깨지지 않도록 판넬과 트레싱지의 일정 부분들을 코드화 해서 표시를 해두면 

작업이 중간에 멈추어 지더라도 상관없이 트레싱할 수 있다.

 

 

 

 

 

 

 


 

 

 

 

3.토노코를 바르기 전 테이핑 

 

 

 

 

황금을 판넬에 붙이기 위해서는 금의 접착제가 되는 토노코 (tonoko) 작업을 해야 한다. 

토노코는 미세한 가루로 빻아진  적색 흙과 토끼 아교를 섞는 것으로

루이 인디고가 사용한  적색의 흙은  이태리산이다.  

 

 황금을 붙이는 접착제 용도로 오랜 시간 사용되어 온 재료인 토노코를 

칠한 부분에만 금이 붙기 때문에 

금 작업이 필요없는 부분은 3M 불투명 테이프를 이용하여 

토노코가 묻지 않도록 한다. 

 

토노코가 묻은 곳은 나중에 건조되면 템페라 물감이 묻지 않으므로 신경 써서 꼼꼼하게 

테이핑 작업을 한다. 

 

 

 

 

(트레싱한 그림 위에다 테이프를 붙인 작업 )

 

 

 

 

 


 

 

 

 

 

4. 토노코(tonoko) 작업 : 토끼 아교풀 만들기 

 

 

미세한 적색의 흙만으로는 

 절대로 판넬에 붙지 않는다. 

흙가루에 토끼 아교풀을 섞어서 판넬에 바르는 것이 바로 토노코 작업이다. 

 

토끼 아교는 알갱이 상태로 건조되어 있는 매우 딱딱한 재료이지만 

물과 일정 비율로 섞어 주면 녹아 풀어지면서 접착제로 사용할 수 있다. 

토끼 아교를 풀로 만들기 위해서는 

토끼 아교 10g 당 물 200ml 의 비율로 섞어서 충분히 녹여 주어야 한다. 

 

토끼 아교는 물과 섞이게 되면 부패가 빨리 진행되기 때문에 

반드시 냉장 보관을 해야 한다. 

 

 

 

왼쪽 ) 토끼 아교      오른쪽 ) 토노코 

 

 

 

 

토끼 아교와 물을 일정 비율로 잘 배합한 뒤 

풀 상태로 만들기 위해서는 중탕을 해야 한다. 

중탕을 할때는 냄비에다 물을 붓고 

수건을 밑에다 깐 다음에 그 위에 토끼 아교를 넣은 용기(비커)를 올려놓고 

서서히 풀어질 때까지 가열을 한다. 

알맹이가 다 풀어지고 미색의 풀 상태가 될때까지 중탕을 한다. 

 

사용하고 남은 풀은 냉장보관을 해야 하고 

다시 사용할 때 풀이 굳어있으면 

같은 방법으로 수건을 깔고 중탕을 해서 풀어준다. 

 

 

 

 

 

 

중탕한 토끼 아교는 풀처럼 풀어진다. 

풀처럼 풀어진 토끼 아교에 토노코를 일정 비율 섞어서 

판넬에 바른다. 

토노코 만으로는 절대로 판넬에 붙지 않기 때문에 토끼 아교풀과 섞어야 한다. 

 

 

 

 

 


 

 

 

5. 토노코(tonoko) 작업 : 토노코 만들기 

 

 

 

 

토노코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진흙과 토끼 아교풀을 일정 비율로 잘 배합해야 한다. 

 

토노코 1스푼에 토끼 아교는 22스푼의 비율이다. 

이때 사용할 스푼은 시약 스푼이다. 

 

 

 

 

 

 

 

  

 

 


 

 

 

 

 

6.토노코 칠하기 

 

 

판넬에 토노코를 칠할 때는 토노코가 겹치는 부분이 없도록 섬세한 붓터치로 작업을 한다. 

이때 사용하는 붓은 수채화용으로 족제비 털로 된 3호 붓을 사용한다. 

 

바른 토노코가 물기가 마르면 다시 칠하고 

마르면 다시 칠하는 작업을 5회에서 7회 정도 반복한다. 

 

판넬에 바른 토노코가 완전히 건조할 때까지는 약 3일에서 5일이 걸리며 

완벽히 건조되었을때 금박과 무수 알코올을 사용해서 판넬에 금박 붙이는 작업을 할 수 있다. 

 

 

 

토노코를 판넬에 바르는 작업은 인내와 정성이 필요하다. 

템페라 화를 그리는 것 자체가 시간과 인내 그리고 정신을 집중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수도사들 중에 템페라 화가 , 이콘화가가 많은 이유가 있다. 

이 그림은 그냥 구도와 수도의 무한 반복이다. 

 

 

 

 

 

 

 


 

 

토노코 작업을 마무리 하며 

 

 

 

 

하얗게 칠한 젯소 판넬에 

토노코를 바르고 

완벽히 건조되면 

금박을 올리고 

다시 금박에 광을 내는 작업들이 

황금을 배경으로 한 템페라 그림을 그리기 위한 가장 중요한 작업이다. 

 

템페라 물감을 사용한 책색 과정은 다시 덧발라 수정이 가능하지만 

토노코 작업과 금박 작업은 수정이 불가능하다. 

금박 작업이 황금을 사용한 템페라 그림의 거의 80%를 차지한다고 해도 무방한 

가장 중요하다. 

호흡을 가다듬고 하나하나 완벽한 정성과 공정이 들어가지 않으면 

안 되는 작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