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르 베르트(terre verete)란 천연의 녹색흙에서 채취한 안료로 이태리의 베로나에서 생산된 것이 가장 유명하다고 한다.
고대부터 그림을 그리기 위한 천연 안료로 널리 사용되었으며
주로 초록의 신록이나 템페라나 프레스코화의 밑칠을 깔때 칠해 지는 컬러이다.
홀베인(Holbein) 에서 생산된 테르 베르트로 만들어진 수채화 물감 컬러로 그려진 식물화나 풍경화는 다른 그린색 안료에서 찾아보기 힘든 "초록"의 생생함과 신선한 아름다움이 있다.
황금 템페라에서 인물들의 피부 컬러를 표현하기 위한 밑색으로 사용되는
테르 베르트 (terre verete) !
홀베인 ( Holbein)에서 만들어진 가루 안료에 티타늄 화이트와 계란 미디움을 섞은 뒤
수채화 붓을 이용해서 피부 밑색을 칠한다.
판넬에 컬러링을 하기 전에 테이프로 봉인되었던 부분을 조심스럽게 떼내고
안료가 칠해질 부분에 금박을 "살살살 ~" 긁어 주면서 제거해 준다.
금박이 붙어 있으면 당연히 그 부분에는 컬러링이 되지 않는다.
피부 밑색 칠할 때 사용되는 준비물 :
1. 테르 베르트 가루 안료
2. 티타늄 화이트 가루 안료
3. 계란 미디움
4. 물
5. 채색용 붓 ( 세필화를 그릴 수 있는 수채화 붓 )
성모님의 얼굴과 아기 예수님의 얼굴에 피부색을 칠하기 전 밑색을 깔기 위해
테르 베르트를 칠하는 방법이다.
테르 베르트와 계란 미디움을 섞어서 잘 개어준다.
나이프로 살짝 들어올린 정도의 양에 계란 미디움은 2~3방울이면 된다.
가루 안료는 정말 아주 소량으로도 많은 부분의 채색을 할 수 있으니
덜어 낼 때 "너무 작지 않나 ? " 할 정도로 정말 소량만 덜어내서 쓰도록 한다.
황금 템페라에 채색을 할때는 반드시 극 소량이라도 화이트를 섞어야 한다.
피부색인 테르 베르트에는 티타늄 화이트 안료를 사용했다.
화이트 역시 아주 극 소량만 덜어서 계란 미디움으로 풀어도 충분하다.
계란 미디움을 풀어서 뭉근해진 테르 베르트에 계란 미디움으로 풀어진 티타늄 화이트를
적절하게 섞어서 피부 밑색을 칠한다.
계란 미디움으로 유화시킨
템페라 안료는 너무 쉽게 건조해지기 때문에
반드시 랩을 잘라서 안료 위에다 덧 붙여서 건조해지지 않도록 한다.
베르다치오 ( Verdaccio )
피부의 명암이나 밑그림 혹은 밑에 깔리는 색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던
템페라화의 기법으로 진한 갈색의 컬러이다.
짙은 갈색을 이용하여 피부의 어두운 부분을 채색하고 그 위에 다시 밝은 피부톤을 올려
은은하고 정교하게 그림자 부분이 보이도록 하는 베르다치오 기법은 템페라화의 깊이감을 더해준다.
실버 화이트 + 블랙 + 옐로우 오커 + 라이트 레드
이렇게 4개 안료를 섞어서 컬러를 만들면 진 갈색의 베르다치오가 완성된다.
베르다치오 역시 소량의 가루 안료와 계란 미디움을 나이프를 이용해서 곱게 섞어서 만든다.
밑 채색은 티에르 베르트로
음영은 베르다치오로
두 컬러 모두 채색할때는 화이트를 넣어서 명도와 채도를 조절하고
물로 농담을 조정할 것 !
수채화 붓으로 그리는 템페라 그림은 다른 안료와 달리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화이트를 섞는 양과 물로 조절하는 농담과 그리고 익숙하지 않은 베르다치오 기법까지 ..
테르 베르트(Terre Verete ) 컬러로 밑색을 친한 뒤
얼굴의 윤곽은 베르다치오 (Verdaccio)로 표현을 하고
볼이나 이마 등 하일라이트 부분은 로우 시엔나 컬러와 화이트를 섞어서 표현을 한다.
입술과 볼등 생기가 들어가야 하는 부분은
로우 시에나 컬러에 화이트 그리고 카드뮴 레드를 섞어서 핏기를 그려주면 된다고 하는데
템페라 안료를 사용하는 것이 아크릴이나 수채화 사용법보다 익숙하지 않아서
명암 표현이나 기타 발색에서 연습이 필요하다.
<< 용어도 익숙하지 않은 채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황금 템페라 그리기 ..
테르 베르트와 베르다치오를 어렵게 익히고 있는
by 루이인디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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